해외구매대행/창업 일기

해외구매대행 사업 준비한 한 달동안 타임라인 총정리(사업준비과정)

moxnox111 2021. 2. 22. 01:58
반응형

내가 신규사업자 혜택을 받으려고 기다렸다 1월 1일에 사업자등록신청을 하고 1월 한달 내내 신경 쓰며 준비한 내용 타임라인이다. 주말에는 문의가 힘들어서 대개 '없음.'이다.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병행하느라 좀 느려진 감이 있긴 하지만, 왠만하면 이 모든 과정을 하는데에는 1주는 걸릴 것이라 추측한다.

 

나는 나중에 세금신고 성실히 하고 또 신고하는 데 편하기 위해서 사업자용 카드/계좌 발급 후 홈택스에 등록하느라 안 해도 법적인 문제는 없는데 굳이 한 것도 있다. 사업 '준비'하는 데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근데 이렇게 열심히 했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당장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못 한다;;

또 공인중개사 공부하느라 zipmox111에 주로 포스팅하느라 moxnox111에 일주일에 한 번 포스팅할까 생각 중이다.

사업 준비 타임라인

1월 1일 금요일 :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신청함. 토스 이벤트 참여 위해 국민카드 신청함.

1월 2일 토요일 : 없음.

1월 3일 일요일 : 사업자등록 신청 처리되었다고 문자 옴.(공무원님들 안 쉬세요?)

1월 4일 월요일 : 국민카드에서 카드발급 심사 전화 옴.(첫번째 카드)

1월 5일 화요일 : 사업자용 카드로 쓸 국민카드(국민가온글로벌 신용카드) 추가발급 신청함.(두번째 카드)

1월 6일 수요일 : 첫번째 카드가 배송와서 그 카드로 사업용 휴대폰 공기계 삼.

1월 7일 목요일 : 엄청난 눈이 옴. U+알뜰폰 유심 신청함.

1월 8일 금요일 : 휴대폰 공기계 도착. 두번째 카드 도착.

1월 9일 토요일 : 없음.

1월 10일 일요일 : 없음.

1월 11일 월요일 : 유심 도착. 셀프개통함.

1월 12일 화요일 : 국민은행 가서 사업자용 계좌 개설함.

1월 13일 수요일 : 없음.

1월 14일 목요일 :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하고 정부24에서 통신판매업 신고 신청

1월 15일 금요일 : 없음.

1월 16일 토요일 : 없음.

1월 17일 일요일 : 없음.

1월 18일 월요일 : 통신판매업 민원 처리되었다고 문자 옴.

1월 19일 화요일 : 통신판매업 대리수령을 상상공간(비상주 업체)에 요청하고 3만 원 인건비용으로 냄.

그리고 통신판매업 면허세 40,500원도 냄.

1월 20일 수요일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 신청이 승인됨.

1월 21일 목요일 : 없음.

1월 22일 금요일 : 홈택스에 사업자용 계좌/카드 등록을 위해 '사업자'로 회원가입하려는데 안 됨. 그 이유가 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안내 안하고 직원 마음대로 '개인용' 인증서를 발급했기 때문이었다.

1월 23일 토요일 : 없음.

1월 24일 일요일 : 없음.

1월 25일 월요일 : 다시 국민은행 방문하여 사업자 용도로 공동인증서를 다시 발급 받음.

1월 26일 화요일 : 안내 안 한 직원에게 오전 9시경 사과 전화 받음. 개인 입출금 통장 말고 사업자용 계좌로 사업자용 카드 결제대금 자동이체 시키는 게 더 낫다는 것을 앎. 세금계산서용인증서 4,400원 주고 발급 받음.

1월 27일 수요일 : 없음.

1월 28일 목요일 : 없음.

1월 29일 금요일 : 없음.

1월 30일 토요일 : 없음.

1월 31일 일요일 : 없음.

 

2021년 1월은 1일부터 31일까지 있다. 1월 후반부에는 너무 바빠서 타임라인을 못 썼더니 기억이 안 나서 일단 사업용으로 따로 쓰고 있는 (가계부 엑셀 형식 일부 변형한) 엑셀을 참고하였다. 사업용도로 나간 금액을 따로 정리해둔 엑셀이다.

 

1월 안에 끝나면 좋지만.. 2월 일부 사업 관련 처리를 했다.ㅠㅠ

2월 1일 월요일 : 사업용 휴대폰 통신사인 U+알뜰폰(114)에 전화해서 요금납부 방법을 사업자용 계좌에 연결하고, 또 사업자등록증 보내서 비용 처리 받도록 등록하였다.

2월 8일 월요일 : 통화 무제한인데 이동전화+부가통화까지 무제한이라고 잘못 알아서,(이동전화만 무제한, 부가통화는 한달 50분만) 요금제 다른 거로 바꿨다. 원래는 요금변경이 한달 뒤에 되어서 정확하게는 2월 11일에 변경이 가능하지만, 그때 설이어서 기간을 좀 땡겨준 거 같았다. 사실 U+알뜰폰 친구추천 페이백 자체 이벤트해서 마침 8일날 댓글로 한 분이 신청해주셔서 114에 전화한 건데 운이 너무 좋았다. 설 이후 변경할 뻔.

 

이렇게 약 1달 내내 사업 준비만 하다보니, 명확히 깨닫는 게 있었다. 해외구매대행은 부업이 아니라 '사업'이다. 그리고 '무자본'이라고 떠든다면 그건 개소리이다. 아니면 탈세한다고 홍보하거나, 혹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지 않을거라 선언하거나.

 

간이과세자는 통신판매업증 신고 면제지만, 대신 신고하면 돈은 내야하는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통신판매업증 의무로 내도록 되있다. 물론 개인 말고 사업자로 회원가입한 사람에게 말이다. 그런데 어느 시점가면 세금 부분에서 골치아파져 어느 정도 매출이 되면 개인에서 사업자로 회원 자격 변경하라지만, 그거 머리 아파서 그냥 처음부터 사업자로 했다.

 

위 타임라인의 핵심은 딱 6가지이다.

1. 사업자등록

2. 사업자용 카드 발급

3. 사업자용 계좌 발급

4. 사업용 휴대폰 만들기

5. 홈택스에 사업자용 카드/계좌 등록하기(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추가)

6.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입점)

 

하.. 나는 쿠팡하고 네이버만 입점할 거여서 쿠팡도 입점해야 하는데 막막하다..

그리고 사업자용 휴대폰은 사실 2월 춘절 끝나자마자 해외구매대행 하려고 했던 계획이 어그러지면서, 이거 개통한거 해지할 수도 없고 요금 몇천원이라도 아까웠는데, 사업자용 휴대폰 덕분에 보이스피싱을 막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한다.

youmox111.tistory.com/144

 

대전 검찰청 사칭한 보이스피싱이랑 1시간 전화통화한 후기(강민아 은행원, 중고나라 명의도용)

010 번호로 검찰청이라고 소개한 보이스피싱이랑 1시간 동안 통화했다. 그래서 그날 moxnox111과 youmox111에 포스팅할 수 있었는데 시간 날렸다. 돈 1원도 피해본 것은 없지만 시간 낭비였다. 엄마는

youmox111.tistory.com

 

결론 : 해외구매대행은 부업이 아니라 사업이고, 무자본은 절대 아니다.(무자본이면 법 어기는 거^^) 소자본임.

 

https://zipmox111.tistory.com 

 

zipmox111

부 블로그-공인중개사

zipmox111.tistory.com

해외구매대행도 당장 못하는 상황이어서 그김에 공인중개사 공부하며 zipmox111에 포스팅 열심히 하고 있다^0^

 

아.. 그리고 이건 딴 소리인데, 요새 하나씩 습관을 바꾸고 있다. 앱테크 자잘하게 했던 거 줄였고, 현재 '노래 안 듣기'를 습관 들이여 습관하고 있다. 그리고 이건 정말 힘든 건데, 딴 짓 안 하기가 힘들다.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에서 유머 글이나 최근 이슈글 하릴없이 보는데, 너무 시간 아깝다. 스트레스 받으니까 딴짓하는 건 알겠는데, 알면서도 계속 시간 버리는 짓을 하니 고쳤으면 좋겠다.

 

참고로 이웃분들께 말하는 것은, 이번 설을 기점으로 공인중개사 공부 다짐하느라 운영일기는 더 안 쓰기로 했다는 것이다..(공지사항도 moxnox111에만 2번째로 써서 알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