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구매대행/창업 일기

유튜버나 블로거들이 스마트스토어 주소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

moxnox111 2021. 1. 17. 23:32
반응형

유튜버나 블로거들이 해외구매대행을 '부업'으로 추천하면서 하는 방법을 유튜브나 블로그에 업로드한다.

 

그런데 꼭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주소를 공개를 안 해서 나는 항상 궁금했다. 왜 안 알려주는지.

 

그런데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지만 나는 2021년 1월 1일 사업자 등록 신청을 하고 사업 준비를 하면서 스스로 그 이유를 터득했다.

 

스마트스토어 주소를 공개하면 얻게 될 이득보다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방문하여 그 스마트스토어 주소를 알게 된 사람이 물건을 구매해주는 경우가 있을 수 있겠지만,

해구대 특성상 나의 물품을 빼앗겨 매출이 극도로 낮아지는 타격을 입을 수 있다.

*해구대 : 행의 줄임말

 

왜냐하면 해외구매대행은 본인만 팔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똑같은 제품을 다른 사람이 팔아도 제재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대학생 김머신 같은 유튜버가 배대지(배송대행지)를 공개하더라도, 보통의 유튜버들이 본인 스마트스토어 주소를 공개 안 한다.

 

해외구매대행은 타오바오같은 해외 사이트에서 물건 구매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중간에서 이득을 취하는 것이다.

 

해외직구대행업 업종코드 525105

 

위 사진은 내 사업자등록증 캡쳐한 것이다.

 

일반 사람들끼리는 '해외구매대행'이라 통칭하지만, 2020년 8월에 국가에서 525105 업종코드를 신설해주면서 이름을 '해외직구대행업'이라고 붙였다.

 

'업'자는 무시하고 보면 구매에서 직구로 용어를 굳이 바꿔 나라에서 이름 붙였다는 것은 눈 여겨 볼 만하다.

 

직구는 직접구매의 줄임말인데, 별 차이는 없지만 직접구매를 대행해준다는 의미를 더 강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아래는 원래 이 주제로 쓸 생각이었지만 미리 의문을 제기하신 분의 댓글과 거기에 단 내 대댓글이다.

 

 

내가 내 대댓글을 읽어봐도 좀 그렇지만 결코 뭐라 하는게 아니라

그냥 내가 사업하기 전에도 품었던 의구심이 떠올라서 공감하며 적은 대댓글이다.

KEI님은 홍콩에 사셔서 알려줘도 괜찮을 거 같긴 하지만(스마트스토어 하기 어려울 거 같음)

 

파이프라인은, 달걀 여러 바구니에 나눠 담기처럼 여러 군데서 수익을 얻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로 수익을 얻는다면 운영하는 노하우를 유튜브에 알려서 유튜브에서도 수익이 나게끔 세팅을 하는 것이다. 근데 나는 최소 공인중개사 합격 전까지는 절대 유튜브하지 않을 것이다. 먼 미래에 회계사 합격 전까지라도.

 

나는 심지어 이 해외구매대행 사업 결심을 하면서 유튜브 영상의 유튜버들 보며 '왜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주소는 공개 안 하지? 공개만 하면 바로 따라할텐데'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그래서 알고자 하는 사람의 심리도, 알려주기 싫은 사람의 심리도 모두 이해한다. 

 

나도 내 스마트스토어 주소를 공개하지 않을 예정이다. 근데 스마트스토어 로고도 블로그 로고랑 똑같이 할 거여서 찾으려면 찾을 수 있겠지만.

 

1. 나는 이 해외구매대행 사업에 애착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결국은 내 물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moxnox111 본 블로그는 4블로그 중 성과가 가장 잘 나와서 애착이 생겼다.;;

2. 만약 정말 사업을 제대로 하고 싶다면 이름도 따로, 로고도 따로 해서 아예 새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스마트스토어도 새로 할 것이다.

그리고 새로 만든 로고는 상표권 등록할 것이다. 현재 블로그에 있는 로고는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로고인데 검색해보니 미리캔버스의 요소를 활용해서 이미지를 만들면 그건 상표권 등록이 불가하댄다. 그래서 어차피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부업'으로만 대할 것이기 때문에 로고가 상표권 등록을 못 해도 괜찮다.

moxnox111.tistory.com/168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로고 이미지 상표 등록할 수 있을까?

나는 미리캔버스에서 무료라고 좋다고 예쁘게 디자인을 만든 뒤 티스토리 4 블로그, 인스타그램에 좋다고 다 로고 이미지 등록했다. 어떻게 보면 내 아이덴티티인데 나는 이 이미지를 상표권 등

moxnox111.tistory.com

3. 나중에 포스팅하겠지만 나는 마진을 50% 전후로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아이템을 빼앗기면 안 되므로 공개는 안 한다.

마진을 20%, 30%로 하다보면 당연히 매출은 잘 나오겠지만 일은 많아지고, 한 번 반품이 들어오면 본전으로 돌아오는데 많은 물건을 팔아야 한다. 몇 시간 전에 본 유튜브 영상에서는 마진 50%를 추천하더라. 간단한 숫자 계산과 함께 포스팅 예정!!

4. 2021년에는 사업을 소극적(방어적)으로 할 것이다.

2021년 공인중개사 동차합격을 위하여! 마진을 낮게 할수록 잘 팔릴테고, 그러면 고객 응대(CS)량이 많아지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차라리 진짜 부업으로만 소소하게 순수익 100만원 전후 나와도 만족할테니 제발 공인중개사 공부와 티스토리 블로그 4개 포스팅할 시간이 났으면... 한다. 뭐 처음에는 매출 100만원도 안 나오겠지만.ㅠㅠ(마진율 50%여도 매출 200만 원은 나와야한다.)

 

4번과 관련해 고객응대 방법도 아예 포스팅을 따로 할 것이다. 나는 전화 응대는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