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구매대행/셀러 (5대 마켓)

정부24에서 통신판매업 신청 후 대리수령하고 스마트스토어 서류제출 완료

moxnox111 2021. 1. 21. 00:22
반응형

사업자등록증이 나오고 통신판매업을 신청하려고 했더니 정부24사이트에서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이 필요하다고 뜬다.

사업자등록증은 있는데 구매안전서비스는 무엇인가? 나는 자체 홈페이지 제작 안 하고 그냥 쿠팡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만 할 건데...

 

1. 통신판매업 신청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가입하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발급해준다.

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홈페이지 들어가서 중앙의 검색창에 '통신판매업'을 검색한다.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의 신청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나는 공동인중서(구 공인인증서) 등록이 안 되어있었다.

아이디는 이미 있어서 로그인하고 MY GOV>회원정보>인증 등록/관리를 통해 공동인증서를 등록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다시 검색해서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신청을 눌렀다.

인터넷, 종합몰을 선택했더니 아래와 같이 입력칸들이 더 생겼다.
나는 네이버에서 발급받은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만 첨부했다.

 

업체 정보, 대표자 정보, 판매정보를 입력 후, 구비서류 첨부하고, 신고증 수령기관 선택하고,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에 체크된 상태로 민원신청하면 된다.

2.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진행하는데 문제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이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되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일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로 가입했다.

 

moxnox111.tistory.com/172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가입방법(세부내용 캡쳐 다 함-더보기)

개인이 아닌 사업자로 가입하는 걸 추천한다. 사업자로 가입하려면 사업자용 계좌가 필요하다. 그래서 어제 국민은행에 가서 사업자용 계좌 개설하고, 오늘(2020년 1월 14일) 스마트스토어 가입한

moxnox111.tistory.com

위 링크 중 글로 된 방법만 캡쳐해서 아래 붙여넣는다.

위 링크글 중 캡쳐, 중간과정 사진들까지 보려면 링크 타고 가시길.

3. 통신판매업 신청 완료

신고증 수령기관에서 큰 고민이 생겼다.

 

왜냐하면 사업장 주소지 관할 기관에서 '방문수령'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는 주소 노출이라든지 여러 문제 때문에 비상주 업체에 임대계약을 하고 주소를 빌렸더니, 서울까지 왕복 4~5시간이 걸렸다. 결국 대리수령을 통해 수령받았다.

4. 통신판매업 대리 수령

14일 목요일에 스마트스토어 회원가입 후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받고, 당일(14일) 통신판매업 신고했다. 인터넷 검색 때 약 3일정도 걸린다고 해서 다음주 월요일쯤(18일) 문자가 올 것이라 예상했는데, 예상대로 월요일 오후에 문자가 왔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똑같은게 연달아 2번 왔다.

하나밖에 안 신청했는데 2개 온 건 오류인듯 하다.

*대리인 수령시 대리인 신분증 지참

나는 어차피 스마트스토어 가입완료하려면 서류 제출을 2주내에 해야하기도 하고 질질 끄는게 싫어 다음날인 화요일에 통신판매업 받으러 직접 가려고 했다.

 

그런데 서울까지 받으러 가려면 왕복 4~5시간이어서, 스트레스인 상태로 '통신판매업 방문수령'을 검색하다 '대리수령'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화요일 아침에 비상주 업체에 9시 반쯤 대리수령이 가능하냐고 문자 보냈다. 그랬더니 담당자가 답신을 하기를, 대리수령은 가능한데 소정의 인건비(3만원)가 발생한다고 했다.

나는 3만원 비용에 시간 아껴, 버스비 아껴, 비용을 생각하니 괜찮다고 느껴졌다.

돈의 참맛을 알게 된 하루였다.

 

원래 주소 빌리는 값이 월 3만원인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10% 할인해서
3만원*12개월*1.1(부가세 별도)=39.6만 원에서
2.7*12*1.1=35.64만 원 내가지고,
차액은 3.96만 원(39,600원)이니까 그래도 이득이다^^

 

나는 등기는 안 받고 문자로 받았다. 문자/이메일로 달라고 요청했는데 이메일은 아직 소식이 없다...(?)

문자는 그냥 찍은거 왔고, 스캔해서 이메일로도 보내준다 했었다.

 

화요일 오후 4시 40분에 통신판매업증이 찍힌 문자가 왔다.

원래 위임장과 기타 잡다한 것도 챙겨야하는데 업체에서는 이런 대리수령이 빈번하게 발생하는지 내 사업자등록증(열람용, 사업체명과 사업자등록번호만 알면 수령이 가능하다고 한다.)만 요구했다.

 

정확히 정보는 사업체명,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가 필요하다.

 

정부24에서 온 문자에서 볼 수 있듯이 대리인 수령시 대리인 신분증도 필요하다.

5. 스마트스토어에 서류 마저 제출

원래 2/3으로 서류가 되어있던 것이, 통신판매업 신고번호를 입력하니까 3/3으로 바뀌고 심사중으로 떴다.

이미지 첨부할 필요없이 통신판매업 왼쪽 위 신고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지로 받은 김에 통신판매업 면허세 40,500원을 가상계좌로 보냈다.(신고기간 내 안 내면 가산세가 붙는다.)

6.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신청 승인 완료

14일 목요일에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과, 통신판매업 신청을 하고,

18일 월요일에 통신판매업 처리가 되었으며,(수령하라고 문자 옴)

19일 화요일에 통신판매업 대리수령을 통해 신고번호 받고 스마트스토어에 서류제출을 마저 해서,

20일 수요일에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 신청이 승인되었다고 문자가 왔다.

근데 어찌나 사기가 판치는지 광고사기 조심하라고 문자가 판매자 가입 신청 승인 문자와 같이 왔다.

스마트스토어에 들어갔더니 알림창이 뜬다.

통신판매업 신청/대리수령/스마트스토어 서류제출+승인까지 나누어 포스팅할 수도 있었는데 한 글에 하느라 글 쓰는데도 오래 걸렸고 많이 기다렸다. 최소 14일부터 20일까지의 과정이다.ㅎㅎ

판매자 심사는 뭔지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