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사업 꿀팁

1탄.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 법

moxnox111 2021. 1. 27. 02:19
반응형

1탄.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 법

2탄. 홈택스에 사업자 회원가입하는 법

3탄. 홈택스에 사업자용 계좌/카드 등록하는 법

 

전에 세무사랑 통화할 때 세무사가 나에게 이야기한 것이 있다.

 

사업을 시작하면 공동인증서 3개를 가져야한다고. 전자세금계산서용, 사업용 공인인증서(기업용), 개인용 공인인증서

 

사업자용 계좌를 만들 때 보통 같이 공동인증서(개인 사업자의 경우 공동인증서 이름은 이름(상호명))를 발급받을텐데 꼭 기업용이라 말 안하면 직원이 마음대로 개인용으로 발급한다. 설명없이. (국민은행 곤지암점 직원이 나한테 설명없이 개인용으로 발급했다.ㅡㅡ 그래서 국민은행에 안 가도 될 거를 한 번 더 갔다 옴.)

 

전자세금계산서용은 아무 은행에서 살 수 있다. 영업점에서 발급 못 하고 집에서 pc로 알아서 해야한다고 한다.

 

사업용 공인인증서(기업용)은 사업자용 계좌를 만들러 은행 갈 때 같이 만들면 좋다.(단, 홈택스에 사업자용 계좌/카드를 등록할 것이라면 공동인증서 발급을 기업용으로 발급 받고 싶다고 꼭 말하길!)

개인 공인인증서는 사업 시작 전부터 개인용으로도 쓰던 공동인증서를 말하는 것이다.(발급 비용 무료. 개인 범용은 4,400원)

 

어쨌든 국민은행 싫지만 사업 관련된 업무를 국민에 몰아넣기를 결심했으니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도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았다.

 

전자세금용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4,400원/연간을 집에서 아무 은행에서 돈 내고 발급받는다.

전자세금용인증서를 누른다.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누른다.
7단계 중 1단계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확인
하.. 오류 나와서 확인 누르고 다시 기입했더니 다음 단계로 잘 이동되었다.
7단계 중 2단계 발급대상 인증서 선택
7단계 중 3단계 사용자 추가본인확인
7단계 중 4단계 수수료 출금 내역 확인
7단계 중 5단계 고객 세부정보 입력

사람 영문명인가, 회사 영문명인가 고민했다. 그런데 단계 이름이 '고객' 세부정보 입력이니까 내 이름의 (여권) 영문명을 썼다. 참고로 고객명에는 내이름(회사명) 이렇게 써져 있다.

7단계 중 6단계 인증서 암호설정 및 저장위치 설정

5단계에서 6단계로 넘어갈 때 또 오류창이 떠서 다시 입력했는데, 아마 포스팅하느라 중간중간 가만히 있는 시간이 많아서 오류창이 뜬 것 같다.

저장 위치를 선택하면 암호 설정 창이 뜬다.

나는 아니오 눌렀다.
아주 고~~맙다 국민. ㅡㅡ^
7단계 중 7단계 인증서발급완료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수수료 4,400원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하는 방법

기업의 이름으로 전자세금용인증서를 발급 받은 것이므로 아래 노란 '영수증/세금계산서 발급신청'을 눌렀다.

또 왼쪽의 영수증/세금계산서를 눌렀다.
인증서 선택을 누른다.
인증서를 선택하고 아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신청'을 누른다.

공급받는자 성명과 사업장주소, 업태, 종목을 입력하고 아래 이메일주소와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신청을 누르면 다른 창이 또 뜨는데 확인용이므로 아래 노란색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신청'을 누른다.

조회도 해봤다.

1단계에서는 아이디,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2단계에서는 OTP 번호를 입력한다.

그러면 3단계에서 세금계산서 발급신청현황이 뜬다.

전자세금용인증서(4,400원) 발급 받은 후 홈택스에 회원가입을 시도했다. 회원가입 시 공동인증서 인증하라는데 나는 은행 직원 잘 못으로.. 처음에 개인용으로 발급 받았다가(안내 못 받음) 기업용으로 바꾸기 위해 또 영업점에 방문해서 기업용으로 바꿨다. 그리고 집에서 전자세금용인증서도 지금 발급 받았다.

 

홈택스에서 사업자용 계좌/카드를 등록하고 싶을 뿐인데 거기까지의 여정도 길어 포스팅 길이도 길어져서 3탄으로 나누어 쪼개 쓴다. 마지막 3탄에는 홈택스에서 사업자용 계좌/카드 등록하는 방법을 포스팅한다.

 

나는 간이과세자/개인사업자로 일단 간이이기 때문에 복식부기 의무자가 아니어서 사업자용 계좌/카드도 의무 등록은 아니지만, 사업 준비하면서 알아보았을 때 다들 사업자용 계좌/카드 등록하면 편하고 관리도 개인 용도와 사업 용도가 분리되니 좋다고 해서 일부러 등록했다.

 

다시 말하지만 전자세금용인증서는 영업점에서 발급 불가이고 아무 은행 홈페이지에서나 발급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