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사업 꿀팁

(개인) 사업자등록 홈택스로 신청하는 법과 주의해야할 점

moxnox111 2021. 1. 7. 17:44
반응형

홈택스는 집(home)에서 세금(tax)을 쉽게 처리하라고 국세청에서 만든 사이트이다. 창업자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나는 사업자등록을 2021년 1월 1일 금요일 빨간날 오전 6시부터 사업자등록 신청 작성해서 6시 24분에 끝냈다.

사업자등록 신청 서비스 이용시간은 06:00~24:00이다. 괜히 새벽에 잠 못 자고 기다리지 말자.

나는 연말에 알고 한달만 기다리면 다음해니까 기다렸다 1월 1일에 사업자등록 신청하였는데 알면 알수록 '신규 사업자 혜택'에 대해 더 느낀다.

 

1월 3일 일요일(!)에 사업자등록 신청이 처리되었다.

 

사업자등록 홈택스로 신청하는 법

사업자등록 신청 전에 상호명에 대해 꼭 확인하고 진행하기 바란다.(아니면 처리가 늦어지거나 반려될 수 있음)

moxnox111.tistory.com/157 상호명 총정리 글(영어, 병기, 띄어쓰기, 한글, 숫자, 글자수 등)

 

상호명에 대소문자 영어 써도 될까? 사업자등록 상호명 완벽정리!

드디어 내일 1월 1일이다. 새벽 6시부터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 신청할거다. 나는 상호명은 정했는데 영어+숫자가 될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상호명 때문에 어제 국세청에 전화문의했다.

moxnox111.tistory.com

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택스에 들어가서 로그인부터 한다.

로그인, 회원가입은 상단에 있다.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는 비회원 로그인은 절대 안 된다.

로그인이 안 되면 회원가입부터 하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만료 후 재발급 등 변경사항이 생겨도 로그인이 안 되니 공인인증서 등록하고 진행해야 한다.

로그인하고 상단 메뉴바의 신청/제출-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사업자등록신청이 보인다.

개인도 가능하고 법인도 가능하다.

 

사업자 등록신청 화면에 있는 *(별표)는 필수사항이니 입력하고, 업종도 검색하여 선택한다.

 

설명 없이도 본인이 스스로 잘 기입할 수 있으므로 일일이 캡쳐 화면 안 올리고,

(개인)사업자등록할 시 유념해야 하는 사항들을 설명하겠다.

 

1. 사업자 유형

일반, 간이, 면세, 법인아닌 종교단체, 종교단체이외의 비사업자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간이로 해도 나중에 임계 매출액이 넘으면 일반 과세자로 자동 전환된다.

또 한 사람 명의로 이미 일반과세자 사업자가 있다면 신규로 사업자 등록할 때 간이 과세자가 안 되고 처음부터 일반 과세자로 해야 한다.

한 사람이 여러 사업자 낼 수 있다.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차이

최근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를 구분짓는 연 매출액이 4,800만원에서 8,000만원으로 상향되었는데 이건 따로 포스팅하겠다.(8,000만원÷12달=월 666.666...만원)

2. 사업자유형(선택사항)

창업자 멘토링 서비스 신청여부가 있다. 나는 일부러 로 체크하고 진행했다. 사업자등록 신청 처리 받고도 포스팅을 미루기 잘했던 것이, 오늘 이 글 쓰는데 방금 담당 세무사 지정되었다고 국세청에서 문자가 왔다.

덕분에 글이 더 풍성해졌다. 창업자 멘토링 서비스는 창업하고 사업하기 바쁜데 솔직히 세무까지 신경쓰기 힘드니, 나라에서 운영하는 세무지원 서비스이다.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tscafe&logNo=11009395372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창업자 멘토링제도 자세히 알아보기

창업자 멘토링제도 자세히 알아보기 「창업자 멘토링제도」개요 □ 세무도우미(멘토)의 구성 ○ 세무도우미...

blog.naver.com

자세한 것은 위 블로그 글을 참조하면 된다. 무려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이니 링크 믿고 들어가면 된다.

신청 조건이 있다. 생애 최초로 창업하는 개인사업자 중 멘토링을 신청한 자이다.

나는 생애 최초로, 첫 사업자등록인데다가 개인이고, 또 사업자등록신청할 때 멘토링 신청 여부에 여를 체크했다.

출처 : 국세청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선택사항 설명을 또 하려는데 위에 왔다갔다하며 보기 불편하니까 또 가져왔다.

나는 간이과세 포기 신고는 부로 신청하였다. 신규사업자(간이과세자) 혜택 때문에 일부러 한달 기다렸다 신청하는 건데 무슨 포기여.

그리고 인허가 사업 역시 부로 하였다. 나는 업종이 해외구매대행(525105)으로, 자택근무이기 때문에 무슨 허가? 필요없다.

의제주류도 없음. 개별소비세해당여부는 몰라서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넘어갔다.

3. 첨부서류

파일찾기가 있는 모든 서식에 파일을 첨부할 필요는 없고, 해당하는 것만 첨부하면 된다.

나는 주소 때문에 비상주 계약한 업체에서 위 3서류를 이메일로 보내줘서 홈텍스 제출용이라고 안내해준 임대차계약서랑 상상공간 전대차동의서만 첨부하였다.

 

만약 사업자등록하고 싶은데 여러 이유로 주소에 애로사항이 있으면 아래 포스팅 글을 참조하길 바란다. 내가 3곳을 일일이 다 문의해가며 비교한 글이고, 님의 시간 아껴주겠다.

moxnox111.tistory.com/156

 

프리랜서, 재택사업자 등록시 필요한 주소만 빌려주는 업체 3곳 가격비교 후 결제 후기

나는 연말에 사업 생각을 하게 되었고, 국세청 홈택스에 사업자 등록을 하려면 주소가 필수인데 나는 주소에 애로사항이 있어 밤새 고민하다 당근마켓에 고민/질문 글을 올리고 겨우 잤다. 그런

moxnox111.tistory.com

4. 마지막 쯤 나오는 안내문들(참고)

고소득 전문직종이나 부동산임대업은 창업자 멘토링 서비스 안 된다.

마지막. 신청 다 하면 인터넷접수목록 조회창으로 가진다.

봐라. 대기타다가 오전 6시부터 사업자등록 신청란 작성해서 무려 24분에 신청완료한 것을.

사업자등록 신청 처리 후 조회하는 법

1월 1일 금요일에 신청하고 1월 3일 일요일 오후 3시쯤 처리되었다고 문자 왔다.

이 문자를 봤고 홈택스에 접속해서 로그인 한 뒤 조회해봤다. 나의 첫 사업자번호!

이번에는 민원증명 메뉴에 들어갔다. 사업자등록증명발급신청인데 나는 기념으로 '열람용'으로 신청했다. 그리고 후에 사업자용 계좌도 만들 것이므로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도 신청했다.

 

그런데 나는 기념으로 내가 보려고 열람용 신청한 것인데 국민카드 발급할 때 사업자등록증 사진을 보내라고 해서 유용하게 잘 썼다ㅋㅋ

 

국민카드 심사발급에서는 열람용도 상관 없다고 하셨다.

사업용으로 쓸 신용카드 발급받을 거면 신청 처리 되고 사업자등록증 사본(파일)은 미리 발급받는게 좋다.

뭐 신용카드 외에도 사업 시작하였으면 사업자등록증 사본이 필요한 일은 많이 있다.

 

반응형